Ⅰ. 들어가며
시점이란, 소설에서 서술의 초점을 가리키는 용어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인물이나 행위, 배경, 사건 등을 독자에게 제시하는 소설 구성의 한 요소이다. 어떤 시점을 선택하여 이야기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독자가 느끼는 이야기의 흡인력은 대단한 차이가 나며, 적절한 시점을 사용함으로
소설vs소설
i) <이별하는 골짜기>소설 소개
소설 <이별하는 골짜기>는 ‘이별하는 골짜기’라는 애잔한 이름을 가진 산골 역 '별어곡(別於谷)'이라는 역을 중심으로 네 번의 계절 동안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마을 다방의 아가씨의 죽음을 마음에 담고 있는 막내 역무원(가을), 아내의 죽음에서 벗어나
이러한 모티프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 주인공의 성격과,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 그리고 작품의 분위기를 보여준다.
a1. 삼각형(3)
‣처음 내게 그 증세가 시작된 건 중학교 때였다. 수학 교과서에 삼각형의 무게 중심을 구하는 문제가 나왔다. 나는 다른 도형이었다면 너끈히 풀었을 그 쉬운 문제
것이 아니라 일정한 요소들을 갖춘 작품으로 형상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단 문제와 관련해 볼 때, 해방 공간의 문학의 경우 해방의 기쁨과 이에 대한 실망, 식민지적 잔재에 대한 청산 문제, 강대국으로 인한 남북 분단 상황과 좌우 대립의 이념 갈등과 혼란상 등으로 다양하게 형상화된다.
사회 문화적으로 조건 지우는 제한으로부터 벗어나 그녀만의 진정한 자아를 추구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각성된 주체로서의 여성의 모습은 오정희 소설 곳곳에 등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오정희의 ‘새’에 대해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감상문을 써 보겠다.
1. 스토리
고통을 신의 축복으로 여기는 사람들. 행복한 영혼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 인도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인도의 다큐멘터리를 찍으러 간 ‘나’는 인도의 실체를 확인한 후 갈등에 시달린다. ‘나’가 직접 본 인도는 계급사회에서 무참히 무시당하고 살아가는 사람들, 사람을 태우고 난 후
Ⅰ. José María Arguedas의 생애
여기에 소개된《Agua》라는 문학 작품에 깊은 인상을 받아, 나는 작가에 대해 더 조사해보기로 결정하고 리마에 서신을 보냈다. 1955년 11월 23일 그가 나에게 보내온 원고용지 3매를 여기에 되살린다.
저는 1911년 1월 18일에 Apurimac구의 수도인 Andahuaylas에서 태어났
Ⅰ. José María Arguedas의 생애
여기에 소개된《Agua》라는 문학 작품에 깊은 인상을 받아, 나는 작가에 대해 더 조사해보기로 결정하고 리마에 서신을 보냈다. 1955년 11월 23일 그가 나에게 보내온 원고용지 3매를 여기에 되살린다.
저는 1911년 1월 18일에 Apurimac구의 수도인 Andahuaylas에서 태어났
초점화자인데 이야기하는 것은 사건 외부의 보이지 않는 서술자로 각각의 초점화자들을 3인칭인 그-그녀-남자로 지칭한다.
1> 가변적 초점화
연속적으로 교체되는 초점화 속에서 선명해지는 것은 각각의 동일한 사건을 대하는 초점화자들의 각기 다른 판단과 심리이다. 작가는 각 장에서의 시점을